신생아 관리

아기에게 열이 날때

Author
관리자
Date
2011-09-30 10:39
Views
4912


아기에게 열이 날 때



아기에게 처음으로 열이 나면 초보 부모들은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열 자체가 아기에게 해로운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두세요.
바이러스나 균의 침입에 대항하기 위해 아기가 스스로 체온을 올린 것입니다.
지금부터 아기의 열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아볼까요?  


 


*열이 있는지 여부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보통은 아기를 만져보면 열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마를 만져보거나 어린 아기의 경우에는 가슴이나 등을 만져봅니다.
체온계를 사용하면 좀 더 정확하게 아기의 체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정상 체온은 36~37℃이지만, 아이마다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아기가 평상시 정상 체온보다 체온이 높다면 열이 있는 것입니다. 


꼭 비싼 체온계를 살 필요는 없으며 대부분의 체온계는 사용이 쉽습니다.
겨드랑이 밑에 끼워서 측정하는 디지털 체온계는 정확할 뿐만 아니라 체온 측정이 끝나면 소리로 알려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귀 체온계도 체온 측정이 정확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사용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열이 나는 것이 큰 문제가 될까요?


열이 치솟으면서 아기가 울면 부모로서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보통 열은 아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열은 단순히 체온이 평소보다 상승하는 것이며, 감염 방어 기능의 일부입니다.


일반적으로 열은 위험하지 않지만, 드물게 빠른 시간 안에 심각한 상태로 가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특히 6
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생기는 열은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6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열이 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이는 뭔가 잘못됐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바로 의사에게 문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38℃ 이상의 열이 있는 경우


6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39℃ 이상의 열이 있는 경우


6개월 이상 된 아기의 경우에는 체온이나 열이 지속되는 시간만으로는 아기의 상태가 어떤지 알 수 없습니다. 아기의 체온이 어느 정도인지 체온계를 사용해서 측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아기에게 열이 있거나 아프다는 것에 대해 느끼는 엄마의 직감이 체온을 재보는 것만큼 정확할 때도 있습니다.


 


*열은 왜 생기나요?

열은 우리의 몸이 감염에 대해 방어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체내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면역 세포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또는 균류와 같은 세균의 침입을 발견하면 가능한 한 모두 없애버립니다. 또한 세균을 죽이는 화학성분과 백혈구의 생산을 촉진하는 동시에 뇌에 체온을 올려달라고 도움을 요청하는 신호를 보냅니다. 열은 박테리아의 일부를 즉시 죽이는 기능을 합니다.


흔히 예방 접종 후 아기에게 열이 생깁니다.
담당 의사나 간호사가 예방 접종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줄 것입니다. 아기와 어린이에게 열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며 대개 그 정확한 원인은 밝히기 어렵습니다. 열이 나는 것은 성장 과정에서 생기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열이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기  • 독감  • 인후염  • 중이염  호흡기 질환   • 위막성 후두염  • 바이러스성 질환  • 요도기 질환


보통 열이 나는 증상은 아기 스스로 회복이 가능하며 집에서 보살피는 걸로 충분합니다.


 


*아기의 열이 심각한 건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죠?


6개월 이하의 영아는 열이 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심각한 상황일 수 있으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기의 열이 걱정되면 반드시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아이들은 쉽게 아프지만 또 쉽게 회복되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열성 경련이 뭔가요?


열성 경련이란 고열이 있는 아기에게 나타나는 발작 증상을 말합니다.
보기에는 걱정스러워 보이지만, 대부분 아이에게 해를 입히지는 않습니다. 경련이 계속 지속될 것처럼 보여 걱정되겠지만 발작은 대개 20초 정도만 지속됩니다. 열성 경련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가서 의사의 도움을 받으세요. 만약 발작이 4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구급차를 부르세요.


아기가 발작을 일으키는 동안에는 어떤 식으로든 제지하면 안 됩니다. 꼭 끼는 옷은 느슨하게 풀어주고 공갈 젖꼭지나 음식 등을 제거해 입 안에 아무것도 없도록 해주세요.


 


*아기가 열이 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부모가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음료를 많이 먹입니다.
아기가 평소에 마시던 것을 주세요.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에게는 젖을 먹이고, 분유를 먹는 아기에게는 끓여서 식힌 물이나 분유를 줍니다. 


• 아기가 피곤해하면 푹 쉴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렇다고 해서 꼭 침대에만 눕혀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 아기가 먹고 싶어하는 것을 먹이도록 합니다. 회복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수분과 에너지 섭취가 필요합니다.


• 아기가 매우 힘들어 보이면 타이레놀이나 부루펜 등의 해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약 상자에 적혀 있는 복용법을 따르세요. 두 가지 해열제를 동시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한 가지 약을 먹여 효과가 없다고 해서 다른 종류의 약을 또 먹이거나 정해진 복용량을 초과해서 먹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걱정이 되거나 아기의 증세가 악화되는 것 같아 보이면,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감수 베이비센터 코리아 의학전문가 팀/ 2009년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