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관리

아기가 엄마젖을 거부할때

일반
Author
관리자
Date
2010-10-03 13:35
Views
3660
< 젖을 거부할 때>


아기가 젖을 내뱉으며 울고 젖 물기를 거부한다고 해서 젖을 뗄 시기가 온 것은 아니다.
아기가 젖을 거부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엄마가 먹는 음식 성분이 아기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때문일 수도 있는데, 이런 증상은 보통 출생 후 2주째부터 시작된다.
알레르기가 있으면 칭얼대면서 자지러지게 울고 푸른 똥을 싸거나 젖을 넘기며 토한다.
항문 주위가 벌게지거나 몸의 다른 곳에 반점이 나타날 수도 있다. 코가 막히는 경우도 있고 날이 갈수록
더 칭얼댄다. 엄마젖 물기는 싫어하면서도 병에 담아 주면 잘 먹는데, 왜 그런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아기에게 감염증이 있어도 젖을 잘 빨려 하지 않는다. 엄마가 최근에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경우에도 젖의 맛이 변해 아기가 싫어하는 수가 있다. 또 엄마가 사용한 향수 냄새가 싫어 젖을 물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 외에도 아기의 귀나 그 밖의 장기에 염증이 있으면 젖을 잘 물지 않는다.
아기가 젖 먹기를 거부하면 젖 생산량의 유지를 위해 2∼3시간 간격으로 젖을 짜 내 병에 담아 먹인다.
엄마가 젖의 맛을 보아 이상한 점이 있는지 확인한다. 맵고 자극적인 맛이 나면 최근에 먹은 음식들을
점검해 본다.
맛이 이상하거나 냄새가 지나치면 아기가 다시 젖을 물 때까지 젖을 모두 짜 내버린다.
엄마가 먹은 음식 성분 중 아기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은 없었는지 살펴본다.
또 아기 입 속과 엄마 젖꼭지에 곰팡이 감염증 증상이 나타나 있지는 않은지도 점검해 본다.
아무리 찾아도 이유를 알 수 없으면 의사를 찾아가 진찰을 받아 본다